-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5 - 비지니스 용어)UX UI 디자인 2023. 4. 29. 19:31
목차
3-1. Business
3-2. Business Model
3-3. Business Model Canvas
3-4. Lean Canvas
3-5. Risk Iterration Path
3-6. UX Types by Business
3-7. Technology Adoptoin Lifecycle
3-8. Chasm
디자인을 할때 디자이너는 필수적으로 해당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비즈니스를 이해하면 비로소 목적에 맞는 디자인 방법론을 선택할 수 있고,
비즈니스 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이번 용어 정리는 디자인 씽킹의 첫번째 단계인 공감을 위한 비즈니스 용어이다.
Ch3. 비즈니스관련 UX/UI 디자인 용어
3-1. 비즈니스 (Business)
-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생산하거나 사고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거나 돈을 버는 활동 - 위키피디아
3-2.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 기업 업무, 제품 및 서비스의 전달 방법,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을 나타낸 모형 - 위키피디아
3-3.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 스위스 비즈니스 이론가이자 사업가인 알렉산더 오스터활더가 제안
-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실제 모델 리서치와 인터뷰 등을 통해 9가지 핵심 요소로 재구성한 템플릿
3-4. 린 캔버스 (Lean Canvas)
- 창업가이자 창업 멘토인 에시 모리아가 제안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Lean UX 에 최적화한 템플릿
- 린 캔버스 구성
- 고객이 겪는 문제 (Problem) : 1 ~ 3가지
- 고객 세분화 (Customer Segments) : 문제를 가장 크게 느끼고 가장 개선 의지가 강한 사용자로 정의
- 제품이 고객에게 주는 가치 (Unique Value Proposition) : 제품을 사용해야하는 이유를 한 마디로 표현
- 문제에 대한 해결책 (Solution) : 문제 해결 핵심 기능 3가지
- 고객에게 제품이 도달하는 경로 (Channels) : SNS 등의 아웃바운드 or SEO(검색엔지최적화) 등의 인바운드
* 아웃바운드(Outbound) : 세일즈 프로세스에서 인바운드(Inbound)는 상담 대상이 이미 유치된 고객인 반면에 아웃바운드는 불특정 다수인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함 - 수익 구조 (Revenue Streams) : 수수료, 판매, 광고, 과금 정책 등
- 고정 비용과 유동 비용 (Cost Structure) : 고객 획득, 유통, 호스팅, 인건비 등
- 측정 가능한 지표 (Key Metric) : 사용자 수, 메시지 건수, 체류 시간, 거래 금액 또는 건수 등
- 대안들 대비 강점 (Unpair Advantage) : 경쟁자가 쉽게 흉내낼 수 없는 특징. 기술, 시간, 조직 우위 등
3-5. 위험 반복 경로 (Risk Iterration Path)
- 린 캔버스에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제안된 테스트 순서
- 제품 리스크 (Product Risk, 린 캔버스 ①→④→③→⑧)
- 문제에 대한 인터뷰
- 데모 또는 솔루션에 대한 인터뷰
- MVP를 통한 소규모 테스트
- 해적 지표 (AARRR)
- 고객 리스크 (Customer Risk, 린 캔버스 ②→⑤)
- 다양한 테스트의 반복
- 가장 고통스럽고 가장 열망을 가진 사용자
- 아웃바운드 (소셜 및 검색 광고 등)
- 인바운드 (SEO 등)
- 시장 리스크 (Market Risk, 린 캔버스 ①→⑥→⑦)
- 문제의 중요성과 지불 여부를 확인 가능
- 가격에 대한 인터뷰
- MVP 출시 후 다양한 가격 테스트
-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구조 구축
3-6. 비즈니스 목적 따른 UX 구분
- 컨텐츠 (Contents) : 사용자에게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관련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 사용자의 멘탈모델에 맞는 카테고리와 효과적인 검색 도구 설계가 중요 - 태스크 (Task) : 사용자의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다른 곳에서 할 수 없는 기능을 제공해야하며 초보 사용자와 숙련 사용자를 모두 고려해야 함 - 마케팅 캠페인 (Marketing Campaign) : 일정 기간 동안 특정 사용자들로부터 설문에 대한 답변이나 통계학적 데이터를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즉각적인 가치를 제안하여 흥미와 재미를 유발하고 특정한 행동을 유도해야함 - 브랜딩 (Branding) : 회사와 이 회사의 제품에 관심을 가진 사용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촉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함
> 현재 사용자의 잠재 사용자는 물론 투자자, 사업 파트너, 미디어, 구직자까지 고려해야 함 - 커머스 (Commerce) : 위 4가지(콘텐츠, 태스크, 마케팅 캠페인, 브랜딩) 비즈니스 목적의 UX 특성을 모두 포함
> 제품의 특성을 명료하게 설명해야하고 유용한 콘텐츠와 편리한 기능 제공 필요 - 온디맨드 (On Demand) : 태스크, 마케팅, 브랜딩 제품 유형의 특성을 포함
> 초보 사용자와 숙련 사용자를 고려해야하며 빠르게 원하는 태스크를 수행해야 함 - 소셜 (Social) : 태스크 중심의 제품 특성을 포함
> 즐거운 기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해야 함
3-7. 기술 수용 주기 (Technology Adoptoin Lifecycle)
-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에버럿 로저스 (Everett Rogers)가 소비자 집단 혹은 사회가 어떻게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가를 모형화 한 것
- 혁신 수용자 (Innovators, 2.5%) : 분석하기를 좋아함
- 선각 수용자 (Early Adopers, 13.5%) : 제품을 구매할 때 주변의 평가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직관과 분석에 의존. 혁신 수용자와 달리 입소문 내기를 좋아함
- 전기 다수 사용자 (Early Majority, 34%) : 어느 정도 기술과 신제품에 대해 관심이 있지만, 혁신 수용자나 선각 수용자보다 실용성에 더 무게를 둠
- 후기 다수 사용자 (Late Majority, 34%) : 신제품이 시장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기다린 후 제품을 구매하는 집단. AS 가 확실한 큰 회사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지각 수용자 (Laggards, 16%) : 개인적인 성향 또는 경제적 이유로 좀처럼 신기술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
3-8. 캐즘 (Chasm)
- 초기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거나 후퇴하는 단절현상을 의미 - 스타트업 위키
- 지질학 용어로는 지각변동으로 인해 골이 깊고 넓어지면서 지각이 단절된 것을 의미
- 캐즘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빠르게 가설을 잡고, 테스트하고, 검증을 통해 사용자로부터 배워야 함
- 볼링핀 전략 (Bowling Pin Strategy) : 하나의 세분화 시장을 집중 공략한 이후에 인접한 세분화 시장의 새로운 고객 층을 차례로 확보해 나가는 전략
'UX UI 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7 - 데이터 모델링 용어) (0) 2023.05.12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6 - 유저 리서치 용어) (0) 2023.05.12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3 - 기초 용어) (0) 2023.04.20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2 - 학습 목표) (0) 2023.04.15 [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1 - 동기 및 목표) (0) 2023.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