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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트캠퍼스] UXUI 디자인 첫걸음 with 피그마 (3 - 기초 용어)UX UI 디자인 2023. 4. 20. 02:42
목차
1-1. UX
1-2. UI
1-3. Usability
1-4. UCD
1-5. CX
1-6. BX
1-7. Product Design
1-8. Design Thinking
1-9. Service Design
1-10. Service Blueprint
UX/UI 디자인 이론을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 고민은 많이 했다.
내용 자체를 요약해서 올리자니 생각보다 정리시간과 작성 시간이 너무 길어질 것 같다.
지속적인 리뷰를 위해서 일단 가볍게 용어정리부터 해보고자 한다.
내가 배웠고 일하는 분야의 올바른 용어를 사용하고 설명할 줄 알아야 한다.
강의를 듣고 블로그 정리가 끝났을 때 위 UX/UI 디자인 용어들을 설명 가능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번주에 배운 이론의 주요 UX/UI 디자인 용어 정리는 아래와 같다.
Ch1. 기초적인 UX/UI 디자인 용어의 이해
1-1. 사용자 경험 (UX, User Experience)
-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을 예상하면서 도출된 사용자의 인식과 반응 - 국제표준기구(ISO - 9241-210, 2019)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인 경험 - 위키피디아
- 사용자와 회사, 그 회사의 서비스나 제품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측면 - 닐슨 노먼 그룹
1-2.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대화형 시스템으로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정보와 제어 수단을 제공하는 대화형 시스템(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모든 구성 요소 - 국제표준기구(ISO - 9241-210, 2019)
- 산업 디자인과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인간과 기계 사이의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공간 - 위키피디아
- UI의 형태: 스크린 기반 인터페이스, 물리적 제품 기반 인터페이스 (PUI, Physical User Interface), 서비스 디자인에서 터치 포인트(Touch Point)
1-3. 사용성 (Usabiliy)
- 특정 사용자가 특정 사용 맥락에서 시스템, 제품, 서비스 등을 사용할 때 효과(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만족도(Satisfaction)를 가지고 특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정도나 범위 - 국제표준기구(ISO - 9241-210, 2019)
- 도구(Too)나 장치(Device)와 같은 인간이 만든 물체가 가진 사용 편의성(Ease of use) 및 학습성(Learnability) - 위키피디아
- 사용사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품질 속성이자 디자인 과정 중 사용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 닐슨 노먼 그룹
https://www.nngroup.com/articles/usability-101-introduction-to-usability/
1-4. 사용자 중심 디자인 (UCD, User Centered Design)
-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의 한계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 서비스,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 - 위키피디아
- 그 밖에 디자인 접근 방법
- 시스템 중심 디자인, System Centered Design
: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다양한 역할을 하는 요소로 분리하고 조합하여 만들어간느 접근 방법 - 기능 중심 디자인, Feature Centered Design
: 제품과 시스템의 기능에 중점을 두는 디자인 접근 방법으로 폭포수 프로세스에 적합 - 직관적 디자인, Intuitive Design
: 디자이너 개인이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여 자신의 결정에 따라 디자인을 진행하는 방법 - 연구 중심 디자인, Research Centered Design
: 기술, 인문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하는 디자인 접근 방법
- 시스템 중심 디자인, System Centered Design
1-5. 고객 경험 (CX, Customer Experience)
- 디지털 상호작용에 있어 전체적인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UX와 달리, CX는 더 넓은 의미의 총제적인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 - 닐슨노먼그룹
- 디지털에 한정된 UX와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에 한정되어 정의된다.
1-6. 브랜드 경험 (BX, Brand Experience)
- 기업이 특정 제품이나 회사 이름에 대해 고객이 느끼는 감정에 영향을 주기 위해 만든 종합적이고 체험적인 마케팅의 일종 - WHATIS.COM
- 마케팅 분야와 관계가 깊으며, 고객이 아닌 일반 대중도 대상이 된다.(유독 국내에서 통용되는 용어)
1-7. 프로덕트 디자인 (Product Design)
- 디지털 상호작용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Product) 전체의 경험을 디자인해야한다는 관점에서 호칭부터 바꾼 것
- BX, CX, UX 구분 없이제품과의 접점이 되는 모든것을 디자인한다.
1-8.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이너의 감수성과 작업방식을 이용하는 사고 방식
- 디자인 씽킹을 위한 6가지 단계가 있음
- (이 해) 공감 :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리서치를 수행
- (이 해) 문제 정의 : 리서치 결과와 사용자가 가진 문제를 연결
- (탐 구) 아이디어 :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도출
- (탐 구) 프로토타입 : 아이디어를 눈으로 볼 수 있고 만질 수 있게 표현
- (구체화) 검증 : 사용자로부터 다시 피드백 얻기
- (구체화) 실행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실행
- 디자이너는 복잡한 문제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협업하고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해결나감을 인식해야함
- 다학제적 문제, Multidisciplinary : 매우 넓은 영역에 걸 쳐있는 다양한 요소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문제
- 공감, Empathy
1-9. 서비스 디자인 (Service Design)
- 2000년대 초까지 UX 디자인 보다 많이 사용되었던 용어
- 서비스의 품질과 공급자와 그 고객 사이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의 인력, 인프라, 통신 및 구성요소를 계획하고 구성하는 활동 - 위키피디아
- 직접적으로는 직원들의 경험을, 간접적으로는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람, 소품 (물리적 또는 디지털), 과정 등의 비즈니스를 기획하고 조직화하는 활동 - 닐슨 노먼 그룹의 정의
- 공급자와 수요자의 잠재된 욕구를 찾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 - 한국디자인징흥원
- 서비스 디자인의 6가지 특징
- 인간중심 : 서비스에 영향 받는 모든 사람들의 경험을 고려
- 협업 : 다양한 배경과 역할을 담당하는 이해관계자들이 디자인 프로세스에 활발히 참여
- 반복 : 반복적인 실험과 검증을 통해 접근
- 순서 : 관련 행동들이 순차적으로 시작함
- 실제 : 요구사항은 실제 리서치에서 발경되어야 하고, 프로토타입 역시 실제 현실에서 구현되어야 함
- 전체 : 전체 서비스와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켜줘야 함
1-10. 서비스 블루프린트 (Service Blueprint)
- 특정 고객 여정에서 터치 포인트와 직접 연결된 사람, 소품(물리적 또는 디지털) 및 과정 등 서로 다른 서비스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시각화한 도표 - 닐슨 노먼 그룹
- 사람, 소품, 과정 등 서비스 전체의 약점 파악 가능
- 중복되는 개선 사항 등을 제거하여 서비스를 최적화
- 부서를 초월하여 문제를 찾아내기 때문에 복잡한 서비스를 다룰 때 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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