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멋쟁이사자처럼] 2023년 8월 KPT 회고Front-end 개발 2023. 8. 25. 11:19
목차
멋쟁이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스쿨, 부트캠프 생활을 거의 2 달째 보내고 있다.
저번주에는 HTML/CSS 가 끝났고, 이제 다음주 수요일이면 JavaScript 강의도 끝난다.
목요일부터 React 를 시작하기 전에 8월 회고를 앞당겨 진행해 본다.
1. 이전 회고 내용
1-1. Problem에 대한 해결책
(1) 목표의 재설정
> 현재 상황에 맞는 적절한 목표로 재설정
> 이전 목표: 매일 꾸준한 백지코딩 복습과 작성 1시간 이내로 요약해서 쓰는 TIL 블로그 기록
> 현재 목표: 매일매일 오늘 배운 개념을 나만의 코드로 정리해서 GitHub push 하기 (시간되면 블로그 기록)
(2) 알고 있던 내용라도 코드로 개념 정리하는건 다른 문제였다.
> 평일에 오늘 배운 개념을 나만의 코드로 정리하는 확실한 복습시간을 확보
(3) 할 것은 많고 시간은 부족하다.
> 우선순위를 재정립해서 효율적으로 시간 써야한다.
① 기한 내 과제 제출
② 당일 학습 내용 복습 : 코드로 개념정리 (GitHub)
③ 인간관계
④ 코드 리팩터링
⑤ 취업 전략 : 기업 직무/인재상 분석
⑥ 기술 블로그 포스팅
⑦ 회고 : 셀프 피드백
(4) 비공개 포스팅이 쌓여간다.
> 타인을 위한 포스팅 보다는 일단 나를 위한 코드로 개념 정리(GitHub)를 우선으로 한다. 그리고 시간이 되면 블로그 포스팅.
(5) 이대로 괜찮은가?
> 수업 과제로 제출한 토이 프로젝트 하나라도 목표 기업에 맞춰 리팩터링(Refactoring)을 수행해야 한다.
> CS 직무 면접질문도 정리해보고, 수업 커리큘럼에도 있지만 코딩 테스트 준비도 필요하겠다.1-2. 다음 회고 때 판별 가능한 것
(1) 현재 상황에 맞게 재설정된 목표
(1) 수업을 받는 동안 매일매일 심어진 GitHub 잔디 : 나만의 코드 쌓기
(2) 매월 작지만 확실한 코드 리팩터링 1건 이상
(3) 매월 전략적으로 수정된 이력서1-3. 당장 실행 가능한 것
현재 상황에 맞게 재설정된 목표
> 이전 목표 (23.07.17): 매일 꾸준한 백지코딩 복습과 작성 1시간 이내로 요약해서 쓰는 TIL 블로그 기록
> 현재 목표 (23.08.05): 오늘 배운 개념을 나만의 코드로 정리해서 GitHub push 하기 (시간되면 블로그 기록)2. Keep
2-1. 현재 만족하고 있는 부분
- 저번 KPT 이후로 판별 가능한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1) 재설정된 목표 : JavaScript 이론 습득을 최우선 순위로 하며 관련된 예제로 실습하고 GitHub Push 하기
(2) 수업 내용 기록 및 복습용 GitHub 잔디 : 듬성듬성하지만 꾸준히 하고 있다.
(3) 로그인 모달의 리팩터링 : 파티 초대장으로 로그인 모달을 리팩터링 했다.
로그인 모달 리팩터링 (4) 수정된 이력서 : (비공개)
> 이력을 '연대기 순'에서 '역량 순'으로 변경> 단순히 '한 것' 이 아닌 '잘 하는 것' 을 작성
> 이력서 작성 시 직무(JD) 분석 내용을 반영
2-2. 계속 이어갔으면 하는 부분
- 목표의 재설정 : 새로운 상황에 맞는 적절한 목표로 재설정 (다음달은 react.js 학습과 책 집필 추가됨)
- 확실한 복습시간 확보 : 최대한 외부 약속을 잡지 않고, 복습과 학습 그리고 정리 시간을 최대한 확보
- 재설정된 우선순위
① 기한 내 과제 제출
② 당일 학습 내용 복습 : 코드로 개념정리 (GitHub)
③ 인간관계
③ 코드 리팩터링
④ 취업 전략 : 직무 분석, 이력서 수정
⑤ 기술 블로그 포스팅
⑥ 회고 : 셀프 피드백
- 오늘 배운 코드 GitHub push : 나만의 코드 쌓기
- 매월 코드 리팩터링 1건 이상
- 전략적으로 수정된 이력서
3. Problem
3-1. 불편하게 느끼는 부분
- 운동부족으로 면연력 나빠지는 것 같다.
- JavaScript 복습 내용에서 깊은 내용이 나오면 매몰되어 헤어나오지 못한다.
- 직무분석을 해보니 지금은 Vanilla JS 이론과 기본 코드를 충실히 배우되, 다음달부터는 추가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 전자책 집필 관련 추가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 원티드 반응형 웹 개발과정관련 학습 및 복습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 다음 리팩터링으로 기념일 페이지에 Sass 를 적용해보고 싶은데 시간이 있을까 걱정된다.
- 주말 추가 강의 수강이 필요하다. Techit 제공 강의(세렝게티), 제주코딩베이스캠프 인프런 강의(D3.js)
- CS 또는 알고리즘 공부를 조금씩이라도 시작해야한다.
-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기술 블로그 정독이 필요하다.
- 프론트엔드 스쿨 Figma 페이지에 있는 프로젝트의 HTML/CSS 개발 슬슬 시작해야 한다.
3-2.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최소 운동량을 세우고 지켜야 한다. (Squate 100개, Git 위젯 같은 간단한 운동일지 어플은 없을까?)
- 복습을 하거나 블로그를 쓰거나 개발을 할 때, 작업을 작은 단위로 쪼개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다.
- 개인 휴식 시간에 유튜브 보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멍때리고 싶을 때 강의 영상으로..)
-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더 이상 추가적인 이벤트를 늘리면 안된다.
4. Try
4-1. Problem 에 대한 해결책
- 운동 어플을 설치하고 운동량을 매일 기록한다. (가시적인 달성도 표기 : 목표달성(O), 일부달성(△), 안했다(X))
- 개발/복습 시 범위와 주제를 최소하여 작은 단위로 쪼개서 진행한다.
- 전자책 집필 관련 스케쥴을 미리 확보한다. (탐색, 작성, 주제 등)
- 원티드 반응형 웹 개발과정 관련하여 스케줄을 미리 확보한다. (수업일, 개발 일정 등)
- 리팩터링 관련 스케쥴을 미리 확보한다. (토요일)
- 추가 강의 수강은 복습 및 정규 일정 소화하기 전까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 CS, 알고리즘 공부는 책집필과 연결지어 함께 진행한다.
- 개인 휴식시간에 네이버 또는 카카오의 기술 블로그 읽기 또는 추가 강의 수강 (1 개씩 30분 정도)
- 당장 이번주 정규 수업과 관련된 HTML/CSS 개발을 하거나, 리팩터링이랑 연관지어 개발하기
4-2. 다음 회고 때 판별 가능한 것
(1) 현재 상황에 맞게 재설정된 목표
(2) 9월 운동일지
(3) 정규 수업일에 맞춰 심어진 GitHub 잔디 : 나만의 코드 쌓기
(4) 수업 코드의 리팩터링 1건
(5) 전략적으로 수정된 이력서 1건
4-3. 당장 실행 가능한 것
(1) 현재 상황에 맞게 재설정된 목표
> 8월 목표(23.08.05) : 오늘 배운 개념을 나만의 코드로 정리해서 GitHub push 하기 (시간되면 블로그 기록)> 9월 목표(23.08.26) : 목표를 작은 단위로 쪼개서 자주 이루고, 학복습은 코드로 정리해서 GitHub push.
(2) 운동일지 어플 설지하고 루틴 계획하기 (매일 고블릿 스쿼트 150개)
5. 결론
8월을 돌아보고 9월을 바로보며 KPT 회고를 마친다. 다음달은 React.js 를 들어가며 모르는 내용이 더 많아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7, 8월 보다 더 많은 이벤트 (전자책 집필, 원티드 프론트엔드 특강, 먹터디 BBQ 파티 개최 등) 에 참여하게 되는데, 외부 활동과 함께 개인 성장을 위해서는 시간관리와 목표 달성관련 습관을 형성이 필수적이다.
잘하고 있는 것은 이어가고(keep), 인지하지 못했던 문제(Problem)을 파악하여 다음 행동(Try) 을 하기 위한 고민과 결단을 내렸다. 9월은 다소 바쁘고 정신 없겠지만, 나의 행동과 계획으로 미루어 보아 지금의 나보다 성장할 것임을 확신한다. 2023년 9월 부트캠프 생활도 파이팅이다! 🔥
'Front-end 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집필] 오리엔테이션 : 책 집필의 시작! (0) 2023.08.26 [책집필] 주제 선정 : 프론트엔드 개발자 기술 면접 (0) 2023.08.25 [멋쟁이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스쿨 7기 - 2차 이력서 특강 (2) 2023.08.25 [멋쟁이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스쿨 7기 - 33일차 기록 및 복습 (DOM target, Class) (0) 2023.08.22 [멋쟁이사자처럼] 프론트엔드 스쿨 7기 - 32일차 기록 및 복습 (DOM) (0) 2023.08.21